ZUK Z1 네트워크 신호 강도(세기) 테스트 후기

956

며칠전에 언급한대로 ZUK Z1의 네트워크 신호 강도(세기)에 대해 주말동안 많은 지역은 아니지만 제 동선에 따라 ‘Network Signal Info Pro’ 앱을 통해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로깅 기준 : 300미터 이동시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적어도 도시에서는 신호가 안 잡혀서, 잘 안터져서 사용이 어렵진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현재 저는 SKT 이용중이며, 주로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편인데 지하철 이동간에도 지하 4층 이하에서도 통화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물론, 지역이나 기타 변수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이 점은 국산폰들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크게 고려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럼 간단한 테스트 이미지를 보시죠.

Screenshot_2015-11-21-22-23-35Screenshot_2015-11-21-22-24-33

                 【양재동, 강남 일대】                                               【뚝섬 일대】

Screenshot_2015-11-21-22-25-23범례

                  【홍대, 신촌 일대】

위 스크린샷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대부분의 지역에서 초록색 동그라미가 큼직큼직하게 그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잘 터진다’로 보아도 무방하리라 생각됩니다. 중간중간에 보시면 빨간 동그라미가 있는 것도 볼 수 있는데, 이는 스마트폰이 위치한 최근거리 기지국이 아닌 원거리에 있는 기지국을 연결했을 경우에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다만,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며 스마트폰 사용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하철이나 빌딩 지하, 지하4층 지하철에서 지상 1층까지 엘레베이터를 타고 와도 신호를 잡는데는 문제가 없었는데 테스트 중에 9호선 봉은사역 사거리 부근에서는 꼭 전화가 끊어지는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일주일 이상 동일현상이 지속되었고, 현재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마도 기지국 신호를 잡는 데 있어서 혼선이 있거나 원거리에서 있는 신호를 받아오려고 하다보니 전화가 끊기게 되는 것 같은데, 매번 전화가 끊기면 항상 같은 자리이다보니 신기하기까지 합니다.

이전에 지프로2를 썼었을 때는 꼭 영동대교 위에서 전화가 안들리고는 했었는데, 비슷한 이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테스트하고 나니 잘 터지는데 뭐하러 했나 싶기도 하고, 더 많은 지역을 테스트했습니다만 이상하게 지하철로 이동한 거리는 체킹이 많이 안되서 아쉬웠네요. (지하철에서 GPS가 잡히지 않았던 게 원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 · · · · · · · ·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